부정적인 함의를 갖게 된 개념의 명예를 회복시키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철학적 해석학의 과제는 세계 파악에 있어서 그 역사적 계기를 입증하는 것이며 또한 이 계기의 해석학적 생산성을 확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해석학적 문제는 모든 지식의 기반을 이루고 있다.
가다머는 “정당
◆해석학적 순환과 선이해(先理解)
① 해석학적 순환(hermeneutische Zirkel): 전체와 부분의 순환
- 우리가 어떤 텍스트를 읽기 시작한다면 그 언어는 전체 맥락 속에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전체 맥락을 알아야 텍스트를 읽을 수 있는데 전체를 읽으려면 텍스트를 읽어야 한다. 이
해석학적 노력을 하였는데 이는 현존재(Dasein)와 존재 (dein)간의 본질적 관계를 인간의 삶의 한 가운데에서 구명하고자 하는 노력이 라 볼 수 있다.
현존재 : 있는 것 또는 임이 자신을 나타내는 형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가다머
-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을 발전
Ⅰ.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개념
1)교육의 어원
(1)서양문화권
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
해석학적 계획이론
1. 해석학의 개관
해석학은 이해의 보편이론, 정신과학이론, 해석학적 논리, 철학적 해석학, 해석학적 철학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해석학(Hermeneutics)은 현상학과 더불어 인간의 심층적인 의식의 흐름, 의미화의 과정 등을 실존적 ․ 존재론적으로 논의함으로써, 인간의 내면적
부정하려는 반 주류이론의 역할을 담당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연구의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기능이론은 통합과 합의를 전제로 삼고 있기 때문에 현상 유지 또는 체제 유지 지향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갈등이론은 기본적인 이념, 제도, 질서 등의 비판적 분석에 중점을 둔다. 한편 기
[서론]
윤리학은 인간의 행위가 도덕적으로 이루어지는가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실천학문이다.윤리학은 도덕과 도덕성의 관련성을 인간적 실천의 맥락에서 다루는 것이다. 그러므로 윤리학은 인문학이나 행동과학들과 함께 인간의 도덕적 실천을 해명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
Ⅰ. 개요
갈등주의는 두 가지의 견해로 갈라진다. 그 하나는 과학적 마르크시즘이고, 다른 하나는 비판적 마르크시즘이다. 이렇게 둘로 나뉘게 된 것은 역사에 있어서 사회 구성원의 영향력을 어떻게 보았는가 하는 점에 대하여 서로 다른 견해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과학적 마르크시즘은 역사의
1.교육사회학 연구의 관점
- 거시적 접근 ➜ 기능론적 교육사회학 이론(1960), 갈등론적 교육사회학이론 (1970)
- 미시적 접근 ➜ 신교육사회학 이론(1970)
2.기능론
-사회 유기체설에 근거하고 있고, Comte(사회변동단계), Spencer(생활 준비설, 사회유기체설) 에서 Durkheim을 거쳐 Parsons에 의해 정착된
부정적으로 바라 볼 수 있고,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특징 등에 대한 이해가 달라질 수 있다. 본 지에서는 청소년 문화를 이해함에 있어서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사회학적 관점
사회(社會)는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모든 형태의 인간 집단으로, 가족이나 마을, 조